TV로 바라보는 KAIST

어느 날 문득 TV 채널을 돌리다가 유명 연예인이 KAIST 이야기를 하고 있다면 어떨까. 아마도 KAIST와의 추억을 떠올리며 한동안 어떤 이야기가 나올까 관심 있게 지켜볼 것이다. 최근 10여 년간 TV에서 노출된 KAIST의 모습을 통해 대중들이 생각하는 KAIST의 이미지를 살펴보자.

 

 

2019.7.1. tvN 첫방송, 매주 월화 밤 9시 30분

박무진_지진희

대통령의 국정 연설이 열리던 국회의사당이 갑작스러운 폭탄 테러 공격을 받아 무너진다. 국무위원 중 유일하게 생존한 KAIST 화학과 교수 출신의 환경부 장관 ‘박무진’이 승계서열에 따라 60일간의 대통령 권한대행으로 지정된다. 과학적인 연구 결과와 데이터를 가장 신뢰하며, 정치적 신념과 야망, 권력의지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박무진이 테러의 배후를 찾아내고 가족과 나라를 지키려 노력하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2012.2.25. KBS 2TV 첫방송, 매주 토일 저녁 7시 55분

차세광_강민혁

여자주인공 차윤희의 막내동생으로, 현재 KAIST 휴학생이다. 다른 등장인물인 장군 학생을 과외하지만 장군은 타고난 바람둥이인 세광 선생님이 KAIST 출신이라는 것을 믿지 않는다. 차세광은 재학증명서, 학생증, 캠퍼스 내 촬영 사진을 보여줬지만 설득할 수 없었고, 카이스트의 스펠링을 묻는 장군에게 K.A.I.S.T.라고 대답하자 그제야 믿었다.

 

2019.7.30. tvN 방송, 과학의 도시 대전 특집

‘노잼도시’로 유명한 대전에 큰자기(유재석)와 아기자기(조세호)가 놀러와 유잼을 찾는다.이들은 KAIST를 방문해 다양한 사연을 가진 재학생들의 이야기와 외국 캠퍼스의 모습을 연상케 하는 KAIST 교정을 촬영해 방영했다.

 

2012.3.21. MBC 첫방송, 매주 수목 밤 9시 55분

더큰 설탕가락빵_카이스트내 던킨도너츠 매장

대한민국이 입헌군주제라는 가상 설정 아래, 북한 특수부대 교관과 남한 왕제가 사랑에 빠지는 내용의 드라마. 북한의 실생활을 리얼하게 보여주는 ‘북한스러운’ 장소가 여러 군데 등장한다. 그중 하나는 바로 평양에 있다는 ‘더큰 설탕가락빵’ 매장. 제작진들은 국내 던킨도너츠 매장 중 가장 북한스러운 장소를 찾았고 KAIST 내 던킨도너츠 매장이 선택됐다. 하늘색 타일 건물이 북한스러움을 더해주었다는 후문. 이날 촬영 현장에는 배우 하지원을 보기 위해 많은 재학생과 교직원들이 몰렸다.

 

2008.3.20. Mnet 첫방송, 매주 목 밤 11시

청강생_서인영

가수 서인영이 KAIST에 청강생 자격으로 입학해 대학 생활을 체험하는 리얼리티 프로그램. 실제 KAIST 캠퍼스에서 촬영된 이 프로그램에서는 어려운 전공 수업 듣기, 동아리 생활, 기숙사 체험기, 시험공부 하기, 대학생들과 미팅하기 등 다양한 에피소드를 통해 KAIST 학생들의 일상을 소개했다.

 

댓글 남기기